Ⅰ. 서론
「6․15 선언」직후 우리 사회는 변화된 상황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통일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도 ‘준비 없는 교육현장의 실정’을 걱정하고 있다. 그 동안 감추었거나 왜곡시킨 북녘의 실상을 생생하게 ‘보아 버린’ 학생들 앞에서 우리 교사들과 기성세대는 당황할 수밖에
이념 계승은 근본주의적인 성리학의 교의체제 이영훈, 고종은 여전히 소중화적 세계관에서 헤엄친다, 청문회, 97면.
이며, 따라서 그 시대의 민중들의 평등이념을 수용할 수 있는 비전은 아니라고 말한다. 또한 이러한 이념 아래서의 사회구조는 근대적 국민국가가 기반 하는 ‘民’의 동질성은 확보될
이념의 차이로 인한 이질화를 극복하고 민족동질성을 확대해나감으로써 통일을 지향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섯째, 통일 이후 민주국가 건설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 육성을 위해 민주시민 자질함양 교육을 강화한다. 여섯째, 교과용 도서의 개편, 교육 자료의 보급, 교
개혁을 추진하는 정치주체의 면에서 보면, 각 정권이 추진하는 개혁프로그램들은 그 안에서는 이념적 동일성·일치성 또는 연관성을 필연적으로 갖게 된다. 따라서 이들 개혁을 총체적·총괄적으로 정치개혁이란 이름으로 묶어 하나로 다루어도 좋을 것이다. 이 경우에 있어 정치개혁이란 말은 당연히
동질성과 보편성을 추구하고 외적으로는 차별성과 분리주의를 지향한다.
독일의 경우 내적으로 인종주의적이고 문화적․언어적 동질성을 기반으로 동질성을 확보하는 한편, 외적으로는 ‘문화민족’적 특수성을 토대로 다른 민족에 대한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근대적 의미의 민족국가를 형성하
이념은 유럽이 여러 민족과 국가들의 언어권과 정치권으로 나뉘어져 있다 하더라도 종교와 문화면에서는 동질성 내지 일체성을 지니고 있다는 유럽의 정체성에 관한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유럽연합의 성립과 발전과정을 연구한 독일의 프랑크 페취(Frank Pfetsch)는 이러한 신념을 보편적 ‘유럽이념
동질성을 회복하고 공동체를 형성하지 못하고는 민족의 화합이 이루어질 수 없다. 50년간의 민족분단으로 인한 남·북간의 이질화첨상은 정치체제나 언어, 풍습뿐만 아니라 체제유지와 발전을 위한 국가사업 중의 하나인 교육에서도 심각한 실정이다.
현재 북한은 주체사상이라는 하나의 이념만을
동질성이 존재해야 하는데, 교육이 이러한 동질성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통일을 준비함에 있어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고 민족화합을 통한 남북공동체를 형성하는 일은 교육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하다. 즉 교육이야말로 형식적, 외형적 통일인 정치적 통
동질성을 회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경제적 통합과 더불어 문화통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화예술이라는 것은 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며 우리는 신라통일 이후 분단될 때까지 천년이상 하나의 국가로서 동일한 민족문화의 기반을 갖고 있기 때문
이념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민족(nation)의 생존, 동질성 유지, 번영을 목표로 하는 근대 이데올로기로 규정된다. 민족주의는 근대국가의 이념적 기초가 되었으며 그것을 통하여 근대국가는 통치의 정당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 정치경제적 해석에 따르면 자본주의적 산업화가 요구하는 일정한 단위